
2013년 1월 30일 대구. 대명로 앞산자락 밑 대경빌딩 5층에서 3대의 재봉틀로 이주민과 다문화가족의 소통과 자립을 위해 개소한 ‘카리타스 무지개 사업단(대표 : 이정효 예로니모 신부)’. 그로부터 2년여가 지나 다시 찾은 카리타스 무지개 사업단은 2013년 9월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됐고 중국, 일본, 필리핀, 캄보디아, 베트남 등의 이주여성 23명이 일하는 공동체로 성장했다. 주요사업으로 봉제 및 수공예 사업과 카페 ‘커피다’, 중국어, 영어, 일본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등의 외국어클럽, POP반 등의 문화클럽이 운영되고 있으며 공용어는 한국어로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으로 주2회 한국어수업이 진행된다.

카리타스 무지개 사업단 김은애 팀장은 “봉제 및 수공예 사업장에서는 환자복과 소품, 레깅스, 복사복 제의를 생산하고 있는데 복사복 제의는 2014년 12월초부터 만들기 시작했고 19명의 이주여성들이 일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계속해서 김 팀장은 “카페 ‘커피다’는 다문화와 차(茶)를 합친 말로 사람과 사람이 있는 커피집으로 수제커피와 핸드드립, 더치커피가 판매되고 2명이 일하고 있다.”며 “1등급 원두로 직접 내린 더치커피를 선물용으로 제작해 판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지역주민을 위한 외국어수업과 POP수업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김은애 팀장은 “외국어수업은 이주여성들이 재능을 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카리타스 무지개 사업단은 사회복지법인 대구가톨릭사회복지회 산하 기관으로, 이주민과 다문화가족에게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적 향상과 자립에 기여하고 더불어 사는 지역공동체 실현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김은애 팀장은 카리타스 무지개 사업단에 대해 “이주민과 한국인들이 함께 어울리면서 서로 돕고 존중하는 아름다운 사회, 사랑이 살아있는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이주민과 다문화가족의 소통과 자립을 위한 공동체”라고 소개했다. 또한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에 대해 김 팀장은 “더 많은 일자리창출과 수익, 지역사회 공헌 등 향후 과제들이 산적해있다.”며 “국가지원을 받지 않고도 자립할 수 있는 공동체, 더 가족같은 공동체,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공동체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카리타스 무지개 사업단에서 근무하는 이주민들은 20~30대 이주여성들로 한국거주기간 3~4년차이며 길게는 10년, 5년 이상 된 직원들도 있다. 봉제 및 수공예 사업장의 반장이 필리핀인이라고 소개한 김은애 팀장은 “제일 연장자로 직원들을 잘 챙기고 직원들도 잘 따르며 서로 협심하여 가족같은 팀워크로 일하고 있다.”고 들려준다.
카리타스 무지개 사업단을 위해 쏟는 가톨릭의 지원과 관심이 대단하다는 김은애 팀장은 “지역사회에 가톨릭에 대한 호감이 크고 자원봉사자들의 손길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며 “봉사자들이 장난감, 책, 매트 등을 기증해주시는 경우에는 바자회를 열어 나누고 또 먹을거리를 주셔서 같이 나눠 먹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카리타스 무지개 사업단의 협력기관과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드리며 봉사를 위해 문의를 해주시는 모든 분들께도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카리타스 무지개 사업단은 어린이방도 운영하고 있어, 방학기간에는 하루종일 운영되므로 이주여성들이 편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고 있다. 이밖에도 매주 토요일 오후 3시 이주민과 다문화가족을 위한 특전미사, 한국어교육사업, 다문화가족을 위한 상담, 대구외국인노동자 치과진료소 무료운영 등의 이주민과 다문화가족을 위한 무료건강 사업을 통해 이주민과 다문화가족을 위한 무지갯빛 디딤돌을 놓고 있다.

사업단이 개소된 이래 발전과 성장을 거듭해 온 카리타스 무지개 사업단에 대해 김은애 팀장은 “앞으로 더 많은 부분에서 노력과 발전이 필요하다.”며 “외부의 도움으로 충당해야 하는 재정적인 문제에서 벗어나고, 품질 좋은 물건을 생산하기 위한 기술력을 갖추어 자립할 수 있는 날을 꿈꾼다.”며 “우리 스스로 잘 벌어 잘 쓰며 지금껏 받은 도움을 돌려 주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공동체로,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는 공동체가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주민과 이주여성들이 즐겁게 일하며 재능을 마음껏 펼치고 자립을 통한 즐거움과 일하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공동체로 성장해 가는 카리타스 무지개 사업단이 이주민과 이주여성들이 꿈꿀 수 있는 사회적기업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
· 더치커피 주문 : 053)621-2026
· 후원 및 문의 : 카리타스 무지개 사업단 -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로 182(대명동 724-1) 5층 053)621-2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