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겨울 날씨에 손이 트고 갈라지거나 주부습진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다. 주변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단백질이 풍부한 시어버터는 세포 퇴화의 완화 및 소독효과가 뛰어나며, 상처 입은 피부재생에 도움을 준다. 시어버터를 사용해 고보습 핸드크림을 만들어보자.
* 사용재료 : 수상층 - 캐모마일 저먼 워터 17g / 유상층 - 마카데미어 넛 3g, E.X 올리브 오일 2g, 윗점 1g, 시어버터 2g / 유화제 - 올리브왁스 2g, 이멀 1g / 첨가물 - 히아루론산 2g, 판테놀 1g / 에센셜오일 - 라벤더 3방울, 로즈 2방울, 캐모마일 로만 2방울.
* 재료설명
1. 캐모마일 저먼 워터: 항염, 진정, 민감성, 아토피, 습진, 여드름 피부에 좋은 캐모마일 저먼 워터는 화상으로 인한 수포에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2. 마카데미어 넛: 하와이, 호주, 뉴질랜드의 남태평양에 위치한 섬들에서 많이 자라는 호두과 열매로 잘 산화되지 않고 사람의 피지에 가까운 오일로 피부 유연제로 많이 사용.
3. E.X 올리브 오일: 올리브 나무에서 추출한 열매를 압착하여 추출한 엑스트라 올리브 오일은 올리브에 들어있는 많은 성분들의 파괴를 막기 위해 깨끗이 세척한 후 열을 가하지 않고 냉·압착 방식으로 추출해 올레인산이 많이 들어 있어 보습효과가 뛰어나다.
4. 윗점: 밀에서 추출한 오일로 비타민 E 함량이 높아 피부의 노화방지와 유지들의 산화방지에 도움을 주며, 천연제품들의 보존제로 많이 사용한다.
5. 시어버터: 카리테나무 열매에서 추출. 주변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세포 퇴화의 완화 및 소독효과가 뛰어나며, 상처 입은 피부의 재생을 도와주는 식물성 버터. 단백질이 풍부하여 피부보습 효과가 뛰어나다.
6. 올리브 유화 왁스: 올리브 오일에서 추출해낸 성분으로 보습력이 뛰어나 아토피나 건성 피부용 화장품을 만들 때 사용하면 좋다.
7. 이멀: 코코넛 오일에서 추출한 천연유화제로 유화가 쉬워 초보자도 쉽게 사용 가능하다.
8. 히아루론산: 피부의 천연보습인자를 구성하기 위하여 탄력 섬유와 결합 섬유 사이에 존재하는 보습성분. 보습제 중에서 수분 유지 능력이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9. 판테놀: 습윤제, 연화제, 보습제의 역할로 피부의 보습유지기능을 향상시키고 피부재생을 자극한다. 건성피부는 부드럽고 탄력적으로 변하며 염증방지 및 가려움증 방지에 많이 사용한다.
* 주의할 점: 주걱으로 많이 저어주면 입자가 더 고와져서 피부에 닿는 느낌이 부드럽다.(사용기한 2개월)

① 소독한 비이커에 오일, 유화제, 시어버터를 계량하고, 다른 비이커에 워터를 계량한다.

② 계량한 비이커를 핫플레이트에 올려 55~60도로 데워준다.

③ 워터를 오일과 유화제를 녹인 비이커에 붓고 주걱으로 저어준다.

④ 입자가 마요네즈처럼 되면 첨가물과 에센셜오일을 넣고 섞은 후 소독한 용기에 담는다.

* “자연을 담은 향기”는 이번 호로 끝을 맺습니다. 안영미 선생님께 깊이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