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에는 약속드린 대로 술이나 물을 먹고 체한 경우의 대처법과 체했을 때 손쉽게 하실 수 있는 지압법 등을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술 먹고 체했을 때 >
1.팥 : 20알을 날 것으로 씹어 먹거나 50-100g을 삶아서 팥물과 함께 먹습니다.
2.녹두 : 볶아서 한번에 30g씩 하루 3번 물에 달여 식후에 먹습니다.
술 마신 뒤 소화가 잘 안되고 머리가 무거우며 배가 아프고 설사가 날 때 좋습니다.
3.오이 : 를 자주 먹거나 오이 덩굴을 찧어 즙을 내서 먹습니다.
4.칡뿌리 : 칡뿌리를 찧어서 즙을 내어 한번에 50cc씩 하루에 여러 번 먹거나 50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 식후에 먹습니다.
5.은행나무 : 잘게 썰어 물에 달여 한번에 100-150cc씩 식후에 먹습니다.
<물을 먹고 체했을 때>
1.미꾸라지 : 생 미꾸라지 3-5마리를 그대로 소금에 찍어서 먹거나 끓여 먹습니다.
2.물이끼 : 우물 속의 이끼를 달여 먹습니다.
<찜질법>
1.돌 찜질 : 불에 달군 돌, 다리미, 모래 등을 마른 수건에 싸서 윗배에 대고 찜질을 해 줍니다. 혈액순환이 잘되고 위 운동이 좋아지면서 배 안이 시원한 느낌이 들 때까지 해 줍니다.
2.더운물 찜질 : 큰 그릇에 39-41쬓C 정도의 뜨거운 물을 담아놓고 그 안에 팔 다리를 담금니다.
특히 어린아이가 체했을 때 더욱 좋습니다.
3.소금찜질 : 500g정도를 센 불에 볶아 천주머니에 넣어 위 부위에 대고 찜질을 해줍니다.
<지압법>
1.중완혈 : 배꼽과 명치를 연결하는 배의 정중앙지점으로 엄지 손가락을 대고 세게 누르면서 문질러 줍니다. 이러면 위 운동이 좋아져서 체한 것을 잘 내려가게 합니다.
2.위반응 부위 : 발바닥 중신에서 안쪽으로 1.5cm정도 되는 곳을 누르면 매우 아픈 부위가 나오는데 엄지 손가락으로 3-5초씩 5-7번 정도를 눌러 줍니다.
3.족삼리혈 : 무릎을 90도 굽혔을 때 무릎뼈 아래로 5cm정도 바깥쪽으로 내려가는 곳을 엄지 손가락으로 3-5초씩 5-7회 정도 강하게 눌러줍니다.
4.위수혈 : 엎드린 자세에서 위의 높이의 등 부분에 있는 척추 옆으로 2-3cm 정도를 누르듯이 만져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