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성경)대학 봉사자학교
지난 3월 28일(금) 교구 노인(성경)대학연합회(담당 : 윤지종 신부, 회장 : 이상열)가 발족되고, 이어 제1기 노인(성경)대학 봉사자학교(이하 봉사자학교)가 대구대교구청 내 가톨릭교육원에서 있었다. 4월 9일(수) 첫 강의를 시작으로 4주 동안 진행된 이번 봉사자학교에는 39개 본당에서 159명이 신청하여 매 강의마다 열의를 드러내었다. 처음에는 제1대리구청 강당에서 시작할 계획이었으나, 많은 신청자들로 장소를 옮겨 교육하게 되었던 것.
매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진행된 강의는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노인 관련 봉사자들에게 꼭 필요한 프로그램들로 구성하였다. 노인들의 정신적, 육체적 특성을 알아가면서 심리적인 면을 이해했고, 상담방법의 실제와 영성, 노인대학의 운영사례, 복음나누기 방법, 노인들의 영양 관리에 이르기까지 세심한 부분들을 하나하나 짚어가며 다루었고, 강의 중간에는 레크리에이션으로 활력을 더하였다.
 
교구 노인(성경)대학연합회 발족과 더불어 봉사자학교 개설까지 쉼 없이 달려온 윤지종(미카엘, 1대리구 가정 담당) 신부는 “봉사자들이 노인들에 대한 기초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더 잘 봉사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봉사자들의 자질 향상을 위해 애쓸 것이며, 나아가 본당 서로간의 유기적인 정보 교류를 통하여 노인들이 더욱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온라인상의 카페를 통하여 노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는 윤지종 신부는 “이번 봉사자학교에서 수고해주신 수성성당과 대봉성당 노인대학 봉사자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전했다.
봉사자학교에서 만난 황미경 씨
제1기 봉사자학교에서 봉사자로 활동한 황미경(스텔라, 수성성당) 사무국장. 2005년 수성성당 가브리엘 성서대학이 시작되던 그 해부터 노인대학 봉사자로 활동해오고 있다. 남들처럼 건강하지 않은 터라 그녀에게 봉사자로서의 삶은 매순간순간 체력의 한계와 맞서야 하는 힘겨움으로 와 닿는다. 그런 상황에서도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성향 덕분에 봉사하는 기쁨은 하느님께서 주신 선물이라 여기고 기꺼이 받아들인다. 육체적인 아픔을 성경말씀에 의지하여 교구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성경 강좌를 찾아 수강하며 자신의 신앙을 키워 갔고, 자신의 아픔마저 오롯이 하느님께 봉헌하였다.
“돌이켜 보면 그렇게 아팠던 순간에도 1주일에 하루를 비워두고 말씀에 젖어들어, 오직 그 말씀을 양식으로 삼아 또 새로운 한 주간을 살아왔던 시간들이었다.”고 지난 기억을 떠올린다. 그녀는 “우연한 기회에 본당의 성서대학 봉사자로 활동하게 되었는데, 그 또한 모두 성령의 이끄심 덕분.”이라며 “힘닿는 데까지, 건강이 허락하는 동안은 최선을 다하여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 신앙생활에도 끊임없는 훈련이 필요하다는 황미경 씨는 “노인대학에 입학하고 나서 서서히 변화되어 가는 어르신들의 모습을 보는 것은 참으로 감사하고 뿌듯한 일.”이라며 “어르신들의 삶이 달라지고 입가에 미소가 고이면서 밝아지는 모습을 볼 때 고단함은 사라지고, 신앙적으로 성숙해가는 어르신들의 모습에서 더 큰 힘을 얻는다.”고 했다.
노인(성경)대학 봉사자학교를 마치고
159명이 수강한 제1기 노인(성경)대학 봉사자학교를 마치면서 봉사자들과 수강생들은 자신들의 노후도 미리 설계할 수 있었던 참 좋은 기회였다고 저마다의 느낌을 밝혔다. 이날 미사에는 5개 대리구 가정담당 사제들이 모두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아울러 미사강론에서 교구 사무처장 하성호(요한) 신부는 “봉사를 하면 할수록 나를 포기하는 부분이 많아지고 그로 인해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서 그리스도의 향기를 맡는다.”고 말하며, “교회는 그리스도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하는데 그 몫이 나의 것이고, 내가 참된 봉사자가 될 때 진정한 교회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고 하였다.

본당의 운영사례와 봉사자 활동사례 등은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 본당에서 활동하게 될 수강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제1기 노인(성경)대학 봉사자학교. 앞으로 1년에 두 차례 정도 개설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관심 있는 이들의 참여 또한 기다리고 있다.
한편 노인(성경)대학연합회의 카페 이용은 검색창에서 ‘천주교 대구대교구 노인대학연합회’를 입력하면 쉽게 만날 수 있다.
천주교 대구대교구 노인대학연합회 http://cafe.daum.net/dsenio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