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노드의 기본 사명
시노드를 준비해 가면서 본당 신자들을 대할 때마다 많은 분들이 도대체 시노드를 통하여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원론적으로 본다면, 시노드는 지역 교구가 교회에 주어진 합당한 소명에 충실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느님의 뜻을 찾아나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느님의 뜻은 궁극적으로 교회 가르침의 권위를 통하여 드러나지만, 현실의 신앙적 상황 속에서 시대의 징표를 읽음으로써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노드는 공동체에 대한 식별을 통하여 교구를 위한 하느님의 뜻을 추구하는 일을 포함하며, 동시에 교구의 소명에 대한 응답으로써 교구가 가져야할 이상(理想)에의 응답이며, 도달할 이상을 향하여 성장하는 여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천적으로 본다면, 시노드는 지역 교구가 교회의 백성들로 하여금 세상에서 본연의 사명을 수행토록 하고, 문화적 급변의 시대 속에서 그들의 종교적, 가톨릭적 삶의 의미를 심어 줄 수 있도록 하여 그들의 삶과 활동에 대한 하느님의 뜻을 찾아서 결정하고 선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결국 세상 복음화와 하느님 백성들을 돌봄(사목)의 문제입니다.
교회의 기본 직무
교회의 기본적 직무는 예배와 복음화와 사목입니다. 이에 관한 가장 명확한 언급은 성품성사의 사제축성기도문 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즉 그리스도 안에서 성화 - 예배(사제직)의 기능, 교도 - 복음화(예언직)의 기능, 봉사 - 사목(왕직)의 기능입니다. 이 세 가지 측면들은 서로가 하나로 뭉쳐져 있으면서 관계를 맺고 있고, 끊어짐도 없고 연속적이면서 제각기 본래의 모습을 온전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신학적으로 교회의 기본적 직무만을 볼 때 어느 것이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한지에 대한 것은 별 의미가 없어 보일 만큼 서로가 긴밀하게 결속되어 있지만, 변화해가는 시대적 상황과 쇄신의 중요성을 두고 볼 때는 단연 복음화와 사목이 그 정점을 이루게 됩니다. 이 시대의 중요 관심사는 세상의 신속한 변화에 응답하고 복음적 가치가 세상에 확산되도록 하기 위하여 교회의 깊이 있는 공동체적 쇄신을 필요로 합니다.
교회는 하느님 백성으로서 세상에 하느님 나라를 증거하고 하느님 나라를 위해 봉사하도록 불림 받고 있음을 잘 알고 있기에, 이제는 성직자나 평신도들이 모두 다 같이 복음화의 주체나 실행자가 될 뿐 아니라, 사목적 주체나 실행자로서 전체적인 하느님 백성들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 모두는 새 복음화의 필요성에 구체적이고, 의식적이고, 의도적인 응답을 이루어 가야 하고, 정의와 평화, 선과 사랑, 일치와 보편적 형제애를 이룰 수 있는 하느님 나라를 건설해야 하는 것입니다.
‘복음화’와 ‘사목’으로서의 기본 틀
교구 시노드 준비위원회에서는 이번 제2차 시노드가 다루어야 할 두 가지의 기본 틀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앞에서 그 중요성을 지적한 복음화와 사목입니다. 작년에 수행하여 분석하고 종합해 본 기초설문조사의 결과와 더불어 제1차 시노드의 내용 및 후속 수행 상태를 점검해 본 결과, 그리고 지난 사제 연수 및 여러 경로에의 의견 수렴을 통하여 본 결과, 이 두 가지의 주제 속에는 많은 현안들을 함축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사회 복음화와 선교(새 복음화의 비전)
·21C 지역 선교를 위한 전략 마련(교구, 대리구 및 본당)
·청년의 복음화를 위한 제반 노력 및 연구
·성경 사도직 강화 및 프로그램 개발
·사회 환경 복음화를 위한 운동(생명, 환경, 문화, 윤리, 여성, 가정 등)
·소외계층(이주노동자, 빈민, 중독자, 행려자, 독거노인, 결손가정 등)에 대한 관심
·사회 복음화를 위한 성직자, 평신도 전문인 양성의 필요성
·교회기관 및 사회복지, 제도교육 등의 시대에 맞는 정책 변화 모색
2) 교구 내 사목 상(像) 재정립을 위한 제반 문제들(현안 중심)
·사제의 양성, 생활양식 및 인적 계획과 관리 시스템을 위한 항시적 연구
(현대 사제양성, 전문화 및 지속교육, 생활규범, 인사관리 및 운영, 원로 사제생활 등)
·본당의 효율적, 효과적 사목을 위한 지원 시스템 마련
(좋은 본당 일구기, 청소년 프로그램 연구, 소공동체 정착을 위한 모델 연구)
·본당사목의 현안 문제들
(사목자의 리더십, 사목의 중장기 비전과 지속성, 전교 수녀의 역할, 사무장,
평신도활동 및 역할, 전례의 통일성, 본당 재정 문제,
유급 봉사자 및 교사 양성의 필요성, 예비신자와 냉담자 관리 방안 등)
·교구와 대리구 체제의 발전 방안 모색 및 역할 재정립
·신자들의 올바른 신심 및 영성 함양을 위한 제반 노력(신심단체 재정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