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신부님, 궁금해요!
신부님, 어떤 성월들이 있나요? 그리고 1년은 12달인데 왜 성월은 6개밖에 없나요?


글 교구 청소년국, 그림 복지선(율리안나)

 

우리 가톨릭교회는 1년 중 어느 달을 예수 그리스도, 성모 마리아, 성인께 봉헌하여 특별한 전구(자신이 직접 하느님께 청할 수도 있지만 하느님께 직접 빌지 않고 성모님이나 성인, 천사들을 통해서 비는 것)와 은혜를 청하며 그 모범을 따르도록 합니다.

3월은 성 요셉 성월, 5월은 성모 성월, 6월은 예수 성심 성월, 9월은 순교자 성월, 10월은 묵주기도 성월, 11월은 위령 성월이지요.

그리스도 신자들은 예수님과 관련된 날을 기념하여 거룩하게 지냈어요.주일과 예수 부활 대축일, 예수 성탄 대축일이 그런 날이지요. 그리고 예수님을 낳으시고 예수님의 구원사업에 협력하신 성모님과 예수님을 위하여 돌아가신 여러 성인들을 기념하는 날로 정하여 거룩하게 지내왔어요. 대축일이나 축일 기념일들이 바로 그런 날들이지요. 그런데 하루만 거룩하게 지내기에는 부족함이 있었어요.

그래서 특별한 축일이 있는 그 달을 성월로 정하여 하느님을 공경하였지요. 성 요셉 대축일(3월 19일)이 있는 3월을 성 요셉 성월로, 계절의 여왕인 5월은 천상 어머니이신 성모님께 바치는 성모 성월로, 예수 성심 대축일이 있는 6월은 예수 성심 성월로, 한국 순교성인 대축일(9월 20일)과 가장 많은 순교자들이 목숨을 바친 9월을 순교자 성월로, 묵주기도의 동정 마리아 기념일(10월 7일)이 있는 10월을 묵주기도 성월로, 위령의 날(11월 2일)이 있는 11월을 위령 성월로 정하였습니다.

각 성월이 되면 그 의미를 되새기면서 기도와 노력의 시간을 보내십시오.

 

● 「신부님! 궁금해요」는 교구 청소년국이 2014년에 펴낸 책입니다.

도서 구입 문의 : 053) 250-3064